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공지사항
 
제목 SSD, 2배 더 빨리 즐기는 방법: RAID 0
작성일자 2014-08-19
Jon L. Jacobi | PCWorld
처음에는 번개처럼 돌아갔던 최상급 SSD가 왕년의 속도를 내지 못한다면? SSD가 파일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다고 느껴진다면? 우선은 심호흡을 하고 마음을 진정시켜야 한다. 한가지 위안이 되는 점을 말하자면, 많은 이들이 이와 같은 SSD 속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시작 실행 시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거나, 대형 파일을 업로드할 때 발생하는 지연시간을 눈엣가시로 여기는 등, 속도에 집착하는 사용자를 위해 특별히 준비했다. 최고속도 SSD의 성능을 거의 두 배 가까이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바로 SSD를 RAID 0으로 설치하는 것. 그것이 전부다.

RAID 0은 같은 저장 장치를 하나로 묶어 입출력 데이터를 절반씩 나눠 처리하는 기술로, 흔히 ’스트라이핑(striping)’ 방식으로 불린다. SSD 2개를 하나의 하드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데이터가 각 드라이브에 나뉘어 저장되기 때문에 속도가 드라이브의 개수만큼 빨라진다. 즉, SSD가 2개라면 속도가 2배 더 빨라지는 것이다.

RAID 0은 하드 드라이브에서보다 SSD에서 더 잘 작동하는데, 이는 기계식 드라이브가 증가된 대역폭의 이점을 모두 활용할 만큼 빠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SSD들을 동시에 실행하면 매우 훌륭한 성능을 보인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RAID 0으로 SSD를 연결하는 방법은 데스크톱 PC의 경우에만 한정된다는 것이다. 물론 듀얼 하드 드라이브 탑재가 가능한 노트북이 있긴 하지만 그 수는 매우 적다.

필자가 이러한 SSD 스트라이핑 방식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최근 인텔 730 시리즈 SSD의 리뷰를 작성하면서이다.

인텔은 리뷰를 부탁하면서 RAID 0 스트라이핑 방식으로 테스트할 것을 요청했는데, 이는 아마도 단품 730의 벤치마크 결과가 그리 좋지 않았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많다. 인텔이 정확히 판단했다. 730은 하나만 사용했을 때보다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필자는 윈도우가 정말이지 ‘순식간에’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는 일반 데스크톱 환경에서 RAID 0 SSD가 얼마나 성능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실에서 세 쌍의 SSD를 테스트해 보았다. 사용한 모델은 저렴한 샌디스크 X110, 인텔의 기업용 730 시리즈, 매니아급 플렉스터 M6e PCIe카드(Plextor M6e SSD-on-a-PCle-card)다. 처음 두 SSD는 인텔 래피드 스토리지(Intel Rapid Storage) 컨트롤러를 사용해 아수스 Z87 프로 메인보드에서, 플렉스터는 윈도우 소프트웨어 RAID를 사용하도록 구성했다.

압도적인 성능

인텔 730 시리즈와 플렉스터 M6e 드라이브의 성능은 스트라이핑 방식으로 구성했을 때 각각 46%와 88%의 큰 성능 향상을 보여주었다. 필자는 10GB의 대형 단일 파일을 복사하는 작업을 통해 쓰기 속도를 측정했고, 해당 파일이 드라이브에 복사하는 것으로 읽기 속도를 확인했다. 그 뒤 여러 파일로 구성된 10GB의 ‘잡동사니’ 데이터로도 같은 작업을 반복했다.

앞서 이야기했듯 730 시리즈 SSD는 하나로만 테스트 했을 때 조금 의심스러운 수치가 나왔다. 단일 대형 파일의 쓰기 속도는 초당 470.4MB, 읽기 속도는 376.2MB였는데, 잡동사니 파일 10GB의 쓰기 속도는 초당 479.0MB, 읽기 속도는 351.3MB였다.

하지만 SSD 2개를 연결해 RAID0으로 시험했을 때 10GB 단일 파일의 쓰기 속도는 초당 800.1MB로, 읽기 속도는 707.3MB로 올라갔고, 잡동사니 파일들 쓰기 속도는 811.3MB, 읽기 속도는 582.3MB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는 읽기와 쓰기 평균 초당 725.3MB의 속도다. 인텔은 730 시리즈를 RAID 0으로 실행하면 평균 초당 1.2GB의 속도까지 낼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정말 엄청난 수준이다.



플렉스터 M6e PCIe 인터페이스에서는 SATA 6Gbps 드라이브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단일 드라이브의 경우, 10GB 대형 파일의 쓰기 속도가 초당 526.5MB, 읽기 속도는 556.4MB였다. 이는 단일 SSD로서는 매우 빠른 속도지만 RAID 0으로 2대를 연결해 동일 작업을 실행했을 때는 쓰기 속도는 807.2MB, 읽기 속도는 854.4MB로 뛰어올랐다. 적은 용량의 파일을 테스트했을 때 속도는 쓰기가 772.0MB, 읽기는 677.8MB로 측정됐다.

쌍을 이룬 PCIe 드라이브는 정말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저렴한 샌디스크 X110같은 드라이브 또한 스트라이핑 방식으로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지만, 위 두 개의 모델만큼은 아니었다. 그러나 여태까지 테스트했던 모든 단일 드라이브보다 더 빠른 속도인 것은 사실이다.

RAID 0, 강력하게 추천

SATA 익스프레스(Express)와 NVMe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SSD를 RAID 0으로 구성하는 것이 속도향상의 확실한 해결책이다. 그리고, 향후 강력한 새 기술이 등장한다 하더라도(인텔의 최신 칩셋은 이미 SATA 익스프레스를 지원한다) RAID 방식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충분한 자금과 적절한 인프라가 있다면 RAID 0으로 SSD를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차이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으며 속도 조급증에 시달리는 사용자들을 어느 정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짧은 마지막 조언: 일상적으로 백업을 확실히 해 두는 것이 좋다. 만약 RAID 0에서 드라이브에 장애가 발생한다면 모든 데이터를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공지사항